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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16시간만에 3천만명이 가입한 메타의 스레스 서비스, 트위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by 이노킴 2023.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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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타가 자체 개발한 텍스트 기반 소셜미디어 '스레드'(Threads)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20억명을 보유하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연계해 빠른 고객 확보가 기대되는데, 출시 16시간 만에 3천만명이 가입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 위기에 빠진 트위터를 어떻게 견재하며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아갈지 주목됩니다.

스레드는 메타가 자체 개발한 이 서비스는 인스타그램과 연계돼 있으며 글자 수를 500자 이내로 제한하여 텍스트 기반 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식 출시된 스레드는 이미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대중문화 브랜드들은 스레드 출시 1시간 만에 공식 계정을 만들었고, 셰키라와 잭 블랙 등 유명 연예인들도 즉각적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트위터 같은 서비스들과 달리,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의 연동을 통해 가입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기존 인스타그램 계정의 프로필 사진 및 소개글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레드 서비스 출시에 따라 미국 대중문화를 견인하는 주요 인사들이 적극적 참여하고 활용하는것으로 보아, 메타가 스레드를 통해 트위터를 따라잡으려는 의도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빌보드, 넷플릭스, HBO, 버라이어티 등 트렌드(유행)에 민감한 미국 대중문화 브랜드들은 스레드 출시 1시간 만에 공식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샤키라, 잭 블랙과 같은 유명 연예계 인사들도 속속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스레드는 사용자가 직접 강조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나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사용자들의 입소문으로 인기의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1. 스레드 서비스의 주요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글자 수 제한
스레드는 한 번에 쓸 수 있는 글자 수를 500자로 제한하여, 대화의 초점을 명확하게 하고 인내심을 갖고 긴 글을 읽는 것보다는 더욱 짧은 글을 읽음으로써 더욱 빠른 소통을 유도합니다.

2) 인스타그램 연동
만일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면, 스레드에 가입할 때 개별적인 가입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됩니다. 인스타그램의 프로필 사진과 소개글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가입 절차가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3) 명확한 주제 설정
사용자가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라 채팅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더욱 특정한 주제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끼리 모여 소통할 수 있으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4) 인기 컨텐츠 추천
좋아요 수, 게시글 조회 수, 댓글 수 등의 인기 지수를 토대로, 스레드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활동하는 컨텐츠들을 추천해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컨텐츠를 스크롤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면서 간편하게 인기 컨텐츠를 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스레드와 트위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레드와 트위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컨텐츠 형태와 채널의 성격입니다. 트위터는 글자 수를 제한하긴 하지만, 그 제한이 스레드보다는 훨씬 느슨합니다. 더불어, 트위터는 사람들 간에 의견을 바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위해 사용되는 곳이므로, 스레드와 같이 인기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이 도입되지는 않았습니다.

반면, 스레드는 주제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포럼에 가깝습니다. 사용자들은 각각의 채팅방에서 포함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질문하며, 자신의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때, 글자 수 제한을 두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하게 하고 대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 서비스의 차이점 중 하나는 이용자 대상입니다. 트위터는 개인적인 의견 자체를 표현하는 공간으로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개인들이 더 많이 쓰게 됩니다. 반면, 스레드는 이미 확립된 커뮤니티 혹은 그룹을 위해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 단체, 또는 기타 활동을 하는 모임에서 더 많이 이용됩니다.


3. 스레드와 트위터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자합니다.

먼저, 트위터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실시간 정보 및 트렌드 파악: 트위터는 매 순간 수많은 사람들에게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글자 수 제한도 있지만, 트위터 검색 엔진을 이용하면 관심 있는 키워드의 뉴스나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소셜 활동 유도: 트위터는 짧은 글과 함께 해시태그 기능을 제공하여, 인기 있는 주제와 관련된 글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주제와 관련된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개인적인 소셜 활동을 할 수 있어 사람들과의 소통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킹: 트위터는 비즈니스, 인터뷰, 학술, 개인적인 관계맺기 등에서의 네트워킹에 매우 유용합니다. 유명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거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토양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한편, 스레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참여적인 소통: 스레드는 주제를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주제별로 다양한 채팅방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공감을 얻거나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높은 정보 효율성: 스레드는 대화가 길어질수록 주제와 관련된 내용만 남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독자는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추이가 스레드에서 인기 있는 컨텐츠로 선정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3. 쉬운 가입 및 사용: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의 연계로 가입 및 사용이 매우 간편합니다. 또한, 글자 수의 제한으로 인해 담백한 대화가 이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트위터는 네트워킹과 개인적인 관계형성에 유용하며, 스레드는 다양한 사용자 간의 참여와 정보 효율성, 가입 및 사용의 간편함에 주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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